이격도 공식


이격도 = 100 * (당일 주가 / n일 이동 평균 주가)

'이동평균선'의 계산법은 아주 간단합니다. 의미만을 알고 지나가도 충분합니다. 
'n'일의 이동평균값은 'n'일간의 종가의 합을 'n'일로 나누어주면 됩니다. 

180일 이격도 = 100 *( 당일주가 / avg(180일간의 종가) )

(2) "주가이동평균선의 성질" 

이동평균선을 이용하여 주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기본적 성질을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. 도표로 이해를 돕는 것은 뒤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.
(a) 강세장에서는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에서 파동운동을 계속하면서 상승하는 것 이 보통이다.
(b) 약세장에서는 반대로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파동운동을 계속하면서 하락하는 것이 보통이다.
(c)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이동평균선을 하향돌파할 때는 조만간 하락 반전할 가능성이 높다.
(d)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 할 때는 조만간 상승 반전할 가능성이 높다.
(e) 주가가 이동평균선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을 때에는 이동평균선으로 다시 돌아가려는 회귀본능이 일어난다.
(f)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돌파할 때는 매입/매도 신호이다.
(g) 주가가 장기이평선을 돌파할 때는 주추세의 반전을 기대할 수 있다.
(h) 이동평균의 기준기간(time span)이 길면 길수록 이동평균선은 보다 유연해진다.
 

참고 http://thinkpool.com/discuss/academy/bbs/pdsRead.jsp?name=stockguide&menu=&page=1&slt=&key=&number=39

댓글